읽는 재미의 발견

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/회원가입

  •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
  •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
  • 속보,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
자세히보기
'제주는 스마트시티' 공공와이파이 6300개 설치… 매년 확대
알림

'제주는 스마트시티' 공공와이파이 6300개 설치… 매년 확대

입력
2024.05.26 12:15
0 0

2026년까지 무료 인터넷 사용

제주도청 전경

제주도청 전경

제주도는 오는 2026년까지 어느 곳에서나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. 도는 매년 공공와이파이를 확대해 6,300개를 설치 할 계획이다.

도는 ‘디지털 신산업을 통한 스마트시티 기반 조성’ 일환으로, 관광명소와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 등을 비롯해 마을회관, 버스정류장, 공공·복지시설 등 매년 확대하고 있다.

올해는 행정시 수요조사와 민원사항을 반영해 마을회관, 청소년문화의집, 해수욕장 등 74개소를 선정하고 신규 공공와이파이 단말기 150대를 설치한다. 보다 안정적인 동시접속과 안전한 와이파이 연결, 최상의 인터넷 품질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와이파이 6(WiFi 5→WiFi 6)장비를 설치할 방침이다.

이미 설치된 공공와이파이 개선 작업도 착수한다. 도는 2012년부터 총 5,799대의 와이파이를 설치했다. 이 중 512대를 고성능·고사양 장비로 교체하고 와이파이 사각·음영지역을 개선하는 등 서비스 품질을 강화한다. 특히 공공와이파이 기반 ‘제주 아이오티(JEJU IoT)’앱을 통해 도민과 관광객이 한라산 등정 시 인증서를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.

양제윤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"공공와이파이는 통신요금 부담을 덜고 정보접근성을 보장하는 기반시설인 만큼 공공와이파이 고도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도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"고 말했다.

김진영 기자

제보를 기다립니다

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.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,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.

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.

세상을 보는 균형, 한국일보Copyright ⓒ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

LIVE ISSUE

댓글0

0 / 250
중복 선택 불가 안내

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
기사입니다.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
후 다시 선택해주세요.